후두염이란?
후두염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후두에 생긴 염증이며 여기서 ‘후두’란 성대를 포함한 기도의 시작 부위 기관입니다. 숨 쉬고 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후두염의 경우 호흡과 목소리에 영향을 줍니다. 염증으로 기도가 좁아져 숨을 들이쉴 때 휘파람 소리가 나고 성대에 영향을 끼쳐 목소리가 쉽니다. 기침을 할 때 염증으로 부은 성대로 때문에 개 짖는 소리와 비슷한 기침 소리가 납니다.
후두염 초기증상
처음에는 감기랑 비슷하며 기침, 목 통증, 목의 이물감 등이 나타나며 목이 쉬고 열과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어린이의 경우 컹컹 거리는 기침소리가 나며 기도가 좁아져 호흡이 불편해지고 숨을 쉴 때 협착음이 나기도 합니다. 심하면 호흡곤란이 생겨 숨쉴 때 가슴 뼈 윗부분이나 갈비뼈 사이가 들어가고 코를 벌렁거리기도 합니다. 밤에 증상이 심해지고 눕지 못 하고 호흡곤란으로 안절부절 못 하게 됩니다.
- 목의 통증: 목의 불편함과 통증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 음성 변화: 성대에 염증이 생기면 목소리가 거칠어지거나 변조될 수 있습니다.
- 기침 및 가래: 후두염은 기침과 가래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인후통 및 목 간지럼: 목의 후두 부위에 간지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후두염 원인
염증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나 세균 때문이며 세균의 경우 예방 접종으로 세균으로 인한 발병은 감소하였습니다.
- 바이러스 :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홍역,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 세균 : 디프테리아,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 황색포도알균
- 만성 후두염의 경우 목소리를 너무 자주 쓰거나 흡연, 음주, 위산역류, 스모그 흡입 등 비감염성 원인도 있습니다.
- 편도나 부비강의 염증이 후두로 파급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두염 치료법
- 휴식과 목보호: 말을 삼가고 가습된 공기를 쐬며 휴식합니다.
- 약물 치료: 에피네프린을 분무기 흡입치료 하여 후드점막의 부종을 완화시킵니다. 스테테로이드로 염증을 억제하고 후두의 부종이 완화되면 기도가 넓어져 호흡이 나아집니다. 세균 기관염이 의심되면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 찬 공기 피하기 : 찬 공기는 기도를 좁게 하기 때문에 치료기간 중에 특히 주의합니다.
후두염 예방법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병이기 때문에 예방은 어렵지만 환절기 겨울철에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지 예방접종으로 세균감염을 예방합니다. 목을 지나치게 쓰지 않아야 하며 흡연, 음주도 원인이기 때문에 금연과 금주를 해야합니다.
후두염 질문
후두염은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나요?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1주이내 완전 회복되지만 일부 중증의 경우 입원치료, 호흡곤란으로 인한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후두염은 계속해서 재발할 수 있나요?
바이러스와 세균감염으로 인해 재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구강청결, 손씻기 등 생활 속 위생을 잘 지켜야 합니다.
휴식과 보호 외에 어떤 치료법이 있나요?
흡입 스테로이드나 경구용 약물 치료 등이 있습니다.
후두염은 감염으로 전파되나요?
흔히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실내공기를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