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염 치료
편도선염에서 말하는 편도는 입을 아 하고 벌렸을 때 목젖 양옆에 위치하며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병균을 목구멍 주변에서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입과 코로 들어오는 항원에 반응하여 항체를 만들고 점막 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합니다. 편도는 혀 뒤쪽에 있는 설편도, 뒤쪽 콧구멍이 열리는 쪽의 인두 편도, 귀와 연결되는 통로 주위의 이관 편도가 있습니다. 공기를 통해 들어오는 항원에 반응하여 면역반응을 일으키고 면역조절 인자들을 만들고 분비합니다.
편도선염은 편도선이 염증을 일으킬 때 나타나는 질병으로, 면역력이 약화되었을 때 편도 내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편도선은 목의 뒤쪽에 위치한 작은 덩어리로, 입을 아 하고 벌렸을 때 목젖이 가운데에 있고 편도가 양옆에 있으며 면역기능을 담당합니다. 급성 편도선염은 청년기나 젊은 성인에게 잘 발생합니다.
대부분 4~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사라집니다.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휴식, 수분섭취, 구강청결을 유지합니다. 1년안에 5회이상 반복되거나 편도 비대로 치아 부정교합, 안면골 발달 장애가 생기면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편도주위 농양 : 편도 뒤쪽으로 염증이 퍼지고 고름이 차는 병입니다. 심한통증과 귀가 아픈 증상, 열, 오한이 동반되며, 침을 삼키지 못 하고 입도 크게 벌리지 못 합니다. 적절히 치료하지 못 하면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고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는 백혈구 수치에 이상이 오는 등 환자마다 또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은 편도선 위쪽에 작게 절개하여 고름주머니를 터트리고 고름을 빼내며 배농이 되면 증상이 완화 됩니다. 절개없이 주사기로 배농하기도 하며 배농 후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기간은 1주일 이상이며 편도주위농양은 편도염이 재발할 때 또 같이 재발 할 수 있으므로 편도 절제술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목과 안면으로도 농양이 퍼질 수 잇습니다.
류마티스열 : 연쇄상구균 감염 후 심장, 관절, 중추신경계, 피하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병으로 드물게 심장 판막이상으로 심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연쇄상구균성 사구체신염 : 연쇄상구균 감염 후 신장에 염증을 일으켜 소변이 줄어들고 부종이 일어나는 병입니다.
편도선염 치료는 환자의 건강 상태, 발병추이에 따라 약물 치료, 수술 치료를 선택합니다. 편도선염은 면역력이 좋은 사람은 며칠 내로 자연 치유가 되기도 하고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몸이 약한 사람은 편도선염으로 방치하면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제 지인도 편도 주위 농양으로 대학병원 응급실에 실려가 긴급환자로 분류되고 며칠 간 치료를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했기 때문에 피검사 결과 백혈구 수치가 떨어져 수술을 하지 못 했고 농제거 치료만 받고 추이를 지켜보는 방법의 치료과정을 겪었습니다. 매일 아침 굉장히 큰 주사기로 농을 빼내는 시술을 받으며 고통스러운 입원기간을 견뎠는데요. 이처럼 편도선염도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환자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 치료 기간이 달라집니다.
편도관련 염증은 목과 관련된 불편함을 야기하여 말을 하기 힘들고 음식을 삼키기 힘들며 귀가 아프기도 하며 코, 목, 귀, 안면 등 주변으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특히 유의하여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황 레시틴 레시틴의 효능 레시틴을 섭취하면 지방 분해와 신진대사를 촉진해 몸의 지방을 연소해줍니다. 물과 기름의…